AI 영화1 스필버그 AI (감정로봇, 엔딩논란, 인간성) 저는 이 영화를 처음 봤을 때 그냥 울고 끝냈습니다. 엔딩 장면에서 눈물이 흘렀고, 그게 전부인 줄 알았습니다. 그런데 다시 보고 나서야 깨달았습니다. 이 영화는 감동적인 척하면서 사실 인간을 가장 냉정하게 해부하는 작품이라는 것을. 스필버그의 AI, 개봉 당시에도 지금도 논란이 많은 이 영화를 어떻게 봐야 하는지, 제 경험을 바탕으로 풀어보겠습니다.이 영화가 낯설게 느껴진다면, 구조 때문입니다처음 AI를 보는 분들이 가장 당황하는 지점이 있습니다. 러닝타임이 약 2시간 20분인데, 50분쯤 지나면 이야기가 사실상 한 번 끝난 것처럼 느껴진다는 것입니다. 데이빗이 숲에 버려지는 장면이 끝나면, 이후 펼쳐지는 세계는 화법도, 공간도, 시각적 디자인도 완전히 달라집니다. 제가 처음 볼 때도 "이게 같은 영화.. 2026. 5. 15. 이전 1 다음